서민·취약계층의 온전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지원을 고용 및 복지와 연계한 '복합지원' 서비스가 올해 7만2000명에게 제공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복합지원을 민간 금융회사로 확대하고 연계 프로그램도 보다 확대할 방침이다.
김병환 금융위원장은 18일 서울 중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고용노동부 및 보건복지부 등과 함께 한 '금융·고용·복지 복합지원 추진단 3차 회의'를 주재하고 지난 1년 간의 성과를 점검했다.
김 위원장은 "복합지원의 핵심은 흩어져 있는 각종 서비스를 이용자가 어느 기관을 방문하더라도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지난 1월부터 각 부처·기관에 산재되어 있는 금융·고용·복지 지원정책을 수요자 입장에서 연계해 복합지원 서비스를 제공했고 앞으로도 대국민 접점 및 연계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복합지원 정책을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올해 1~11월 복합지원 서비스 이용자는 7만1934명으로 전년대비 44.5%(2만5616명) 늘었다.
연계대상자의 특징을 살펴보면 금융·고용 연계자 중 무직·비정규직은 79.3%, 연소득 2500만원 이하는 83.2%였다. 금융·복지 연계자 중에서는 무직·비정규직이 65.4%, 연소득 2500만원 이하가 77.3%로 집계돼 고용·소득 취약계층에게 보다 집중적인 지원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 만족도와 관련해서는 이용자의 81.2%가 만족을 표했으며 91.0%는 재이용 의사를 나타냈다고 금융위는 전했다.
금융위와 유관기관은 더 많은 서민·취약계층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복합지원 4대 개선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공공기관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복합지원을 민간 금융회사를 통해서도 안내받을 수 있게 된다. 은행권은 물론 복합지원 주요 대상자인 서민·취약계층이 많이 이용하는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 대출비교플랫폼 등도 참여한다.
복합지원 분야도 확대된다. 고용 분야에서는 근로복지공단의 '직업훈련 생계비대부 사업'이 추가 연계되며 주거 분야에서는 서민금융지원센터와 한국주택금융공사 간 전산연계 시스템이 구축돼 서민금융 성실상환자 등이 특례전세자금보증을 받고자 할 때 증빙자료를 스스로 수기 제출해야 하는 불편이 사라지게 된다.
또 내년 말부터는 공공마이데이터를 통해 파악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복합지원 상담에 활용함으로써 객관적인 자료에 기초한 신속하고 정확한 상담이 제공된다. 현장에서 원활한 상담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서민금융진흥원과 신용회복위원회의 상담 인력도 증원된다. [기사=뉴시스]
출처 : 복지타임즈(http://www.bokjitim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