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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복지 새 시대를 연다/5-1]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사회복지협의회로!

동사협 0 146 11.15 09:12

미국 링컨 대통령은 1863년 11월 19일, 게티스버그 연설에서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이라는 명문을 남겼다. 이 문구의 ‘국민’을 ‘주민’으로 바꾼다면, 우리나라 지역복지의 중심 기관을 지향하는 사회복지협의회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과거 시군구 사회복지협의회를 이끌었던, 또는 이제 막 협의회를 구성해 지역 사회에 녹아들기 위한 채비를 마친 인사들로부터 ‘주민 중심의 사회복지협의회로 나아가야만 하는 이유’와 또 ‘그렇게 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사회
김승용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회장

패널
곽대석 신안군사회복지협의회 회장
김재훈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전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전일광 오산시니어클럽 관장
          전 수원특례시사회복지협의회 사무국장

사 회 _ 사회복지협의회가 지역복지의 중심 기관으로 나아가는 데 ‘주민 참여’가 갖는 의의와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김재훈 _ 주민 참여는 주민들의 지역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높이고, 공동체의 일부로서 책임성을 가질 수 있게 돕는다. 주민들이 협의회의 구성원으로 참여한다는 것은 협의회가 지역사회 문제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고, 그에 적합한 대책을 마련해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주민 참여가 있어야 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보다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시군구 협의회가 지역사회 중심 기관으로 나아가는 데 주민 참여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전일광 _ 협의회는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는 모든 주민에게 열려 있고, 이를 통해 주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 지역복지 문제에 대해 논의하여 해결하는 것이 본연의 역할이다. 그러나 주민 참여를 이끌어 조직화하고, 지역사회 문제의 해결사 역할을 하기에는 협의회가 준비해야 할 것이 많다. 현재는 시군구 협의회들이 주민이 참여해 지역사회의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좋은이웃들 사업’을 수행하면서 주민 참여를 조금씩 활성화 시키고 있다.

사 회 _ 현재 각 시군구 협의회의 주민 참여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김재훈 _ 경기도 내 시군 협의회들을 보면 지역별 발전 정도나 지자체 지원 수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자체에서 협의회에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의지가 있는 지역에서는 주민 참여 또한 활발하게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주민 참여 수준이 높은 시군구 협의회에서는 사업을 벌일 때,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재정적으로도 크게 기여한다. 이를보면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강한 지역사회일수록 해당 지역의 협의회가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견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 회 _ 사회복지협의회에 근무하면서 주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기울였던 특별한 노력에 대해 소개해 달라.

전일광 _ 다수 주민들의 대표성을 띠는 직능단체와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수원특례시사회복지협의회는 창립 당시부터 단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이들을 위한 컨설턴트나 조력자 역할을 하면서 역할을 확대해 나갔다. 기업 또한 지역사회의 주요 구성원이다. 기업사회공헌팀과의 연계 활동에도 큰 관심을 기울였는데, 특히 수원에 본사가 있는 삼성 사업장의 각 봉사단과 수요처를 연결,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활동을 지원했다. 한편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구성에 있어서도 협의회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70% 이상 위원을 추천했고, 수원시사회보장계획 수립에 있어 시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낸 것도 협의회의 역할이었다.

김재훈 _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는 지역주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제안할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마련했다. 포럼이나 워크숍 등 오프라인 모임뿐 아니라 디지털플랫폼 활용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참여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기도 하고, 소셜 미디어별로 주민들과의 소통 채널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모아 협의회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 발전 시킬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두각을 보이는 리더는 항상 있기 마련이다. 리더십과 잠재력을 갖춘 주민을 발굴하여 지역사회의 대변자로 키워내기 위한 지역 리더십 프로그램도 운영했다. 이들은 지금도 지역사회에서 안양협의회의 든든한 자산이 되고 있다.

사 회 _ 신안군사회복지협의회는 올해 3월 설립 이후 운영 초기 단계이다. 설립 과정에서 주민 참여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

곽대석 _ 현재 신안군은 연륙교가 건설되어 차로 이동할 수 있는 섬이 늘었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도서 간이나 육지로의 이동수단이 선박뿐인 지역이 대부분이었다. 신안군은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오래전부터 자급자족 문화가 형성되어 자생단체가 발달되어 있었고, 섬별로 민관 협력이 원활했다. 복지시설로는 14개 모든 읍면에 소규모 복지회관, 공중목욕장, 경로식당이 있고, 군 내 409개 경로당이 있는데, 이를 기반으로 이장단, 부녀회, 새마을회, 청년회, 노인회 등 다양한 단체들이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 같은 지역 특성 속에서 주민 참여를 높이려면 흩어진 인적 자원들이 복지정책 제안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이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읍면별로 특성에 맞는 복지사업을 기획·발전시켜야 한다. 특히 신안군 소재 큰 마을에는 이동수단, 봉사자, 공간을 확보한 교회가 지역 중심의 민간 공동체로서 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압해도에서는 한 교회에서 노인대학을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 700~800명이 참여하고 있다. 높은 고령화 수준을 고려하면 주민 대다수가 참여하고 있는 셈이다. 교회, 부녀회, 새마을회, 청년회, 노인회 등 단체들과 민간복지 공동체를 구성하고, 읍면별로 지도자를 선정해 운영함으로써 복지전달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지역주민, 대학생, 중고교생을 중심으로 ‘1004섬 지킴이 볼런투어 봉사단’을 구성 중인데, 이를 적극 활용해 지역복지 발전을 도모하면서 참여자들의 경력개발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려 한다. 신안군사회복지협의회가 설립되어 이와 같은 계획을 추진하는 데 있어 신안군수, 관계 공무원의 협력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사 회 _ 자발적인 주민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협의회가 주민에게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었던 사례를 소개해 달라.

김재훈 _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는 안양시와 함께 전국 최초로 안양사랑펀드를 만들어 주민들이 매달 후원하는 기부금을 통해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안양시의 주요 병원인 국제나은병원은 안양협의회에 무상으로 사무공간을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협의회가 추진하는 취약계층 어르신 무료진료 지원에도 힘을 보태고 있는데, 이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이 안양협의회를 알게 되고, 후원자가 되어 주고 있다. 이외에도 한마음혈액원과의 협약을 맺고 주민을 대상으로 헌혈증 기부 캠페인을 펼쳤는데 주민들의 많은 호응이 있었다.

곽대석 _ 1004개 섬으로 이루어진 신안군은 섬마다 하나의 특색을 가진 문화예술 섬으로 조성 중인데, 이들 축제에서 단순히 지역을 알리는 것뿐 아니라 기부와 나눔이 연계되도록 하고 있다. 최근 임자도에서 열린 튤립축제에서는 신안협의회가 신안군복지재단,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모금회와 함께 기부 캠페인을 벌였다. 기부를 많이 받는 것이 목적이라기보다는, 주민들이 1004(천사) 기부자가 되어 지역복지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기획했다.

전일광 _ 협의회는 정관 상 기관의 역할 중 하나로 ‘지자체장이 위탁하는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극복 모금을 진행하기도 했고, 특히 경기도에서는 안양시와 광명시, 강원도 원주시 등 여러 시군구 협의회가 지자체, 지역 내 단체들과 공동으로 지역복지 발전을 위한 모금캠페인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캠페인을 통해 협의회와 지역복지 문제에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사 회 _ 시군구 협의회가 주민 참여를 활성화시키는데 어려운 점과 극복방안은 무엇일까?

김재훈 _ 가장 어려운 점은 재원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다. 안양시사회복지협의회의 경우, 지자체로부터 운영비가 아닌 사업비를 지원받고, 사업비 중 일부 운영비와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다.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지만 공공기관은 아니기 때문에 인력에 대한 충분한 지원도, 지자체 유휴 공간 사용 허가를 받기도 어렵다. 실제로 경기 북부지역 시군 협의회들은 법인 운영 사무와 좋은이웃들과 같은 직접 사업 여러 개를 실무자 한 명이 모두 맡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지자체의 지원만을 기다릴 수도 없다는 생각에 경기도의회 의원으로서 「경기도 사회공헌 진흥 및 지원 조례」를 대표발의해 지난해 말 통과됐다. 사회복지협의회가 ‘사회공헌활동지원센터’를 위탁받아 운영할 수 있도록 기초를 만든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무엇인지, 기업이 지역사회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알려주고, 효과적으로 지역사회공헌 사업을 수행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이 협의회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역할을 통해 시군 협의회들이 자생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전일광 _ 한국 사회복지계는 직능별로도 기능별로도 기관·단체들이 매우 분화되어 있다. 이들 모두가 똑같이 주민 참여를 요구하고 있다. 협의회가 주민을 위한, 주민에 의한 활동을 하겠다면 이들 직능단체들을 묶어 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주민 참여의 구심점이자 민간의 다양한 의견과 입장을 묶는 역할을 협의회가 할 수 있어
야 한다. 또한 일선 현장에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각종 연합회나 라이온스클럽, 로터리클럽 등 단체들과의 연계도 중요하다. 각계 주민들의 직접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좀 더 발로 뛰어야 하는데, 현재 시군구 협의회의 인력으로는 이를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워 아쉽다.

곽대석 _ 오랜 시간 동안 사람들은 ‘복지는 받는 것’이라는 생각에 익숙했다. 주민 참여는 ‘복지는 권리’라는 생각에 기반한다. 복지를 누리고 권리를 확대하려면 ‘나’의 참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민 참여에 대한 인식개선과 교육, 공동체 활성화 노력이 더욱 자주, 다양하게 추진되어야 한다.

사 회 _ 여러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외부적인 지원도 중요하지만 시군구 협의회들이 스스로 변화해야 할 점도 있을 것이다. 어떤 변화가 필요한가?

전일광 _ 지자체의 재정적 보조가 수반되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 하지만 지자체의 재정적 보조가 협의회에 대한 주민 참여 활성화의 필요조건은 아니다. 뜻을 같이 하는 주민들이 모여 만들어진 구성체들의 협력이 필요하다. 특히 책임감 있는 임원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수원특례시사회복지협의
회 창립 당시, 이사회에서 총 3000만 원을 3년간 지원하기로 약정하면서 시작했다. 이러한 결심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김재훈 _ 그야말로 투명성과 다양성의 시대이다. 의사결정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주민들의 의견이 보다 체계적으로 협의회 운영에 반영될 수 있도록 대화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경제계·법조계·문화체육계 등 다양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주민들이 지역복지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더 나아가 협의회 운영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회원·임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게 한다면, 협의회가 좀 더 다양하고 폭넓게 활동 범위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

곽대석 _ 협의회 운영과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이 이를 명예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것이 주민들의 참여에 가장 효과적인 인센티브이자 참여동기가 된다. 주민들이 자랑스럽게 여기는 협의회가 되면, 지역 정치인이나 유력 인사들에게 주민복지 증진을 요구하는 데 있어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협의회 사업이나 활동에 대한 참여가 다른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만족감을 넘어, 실제로 자신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난다는 점을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어야 협의회가 주민들의 참여가 필요한 조직이라는 인식을 갖게 할 수 있다.

전일광 _ 협의회의 역할 범위에 대해서도 전향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지역사회 교통·편의시설, 문화예술프로그램, 환경보호 및 기후위기 대응 프로젝트, 도시재생, 사회적 경제 등은 모두 넓은 의미에서 주민 복지의 일환이 된다.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 개념으로는 이를 모두 소화할 수 없고, 현재 협의회가 가진 전문성도 충분치 않다. 이를 채워주는 것이 바로 주민들의 힘이다. 협의회가 주민들의 손길을 모아 지역복지를 증진시키고, 이에 호응한 주민들이 협의회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선순환이 일어날 수 있다. 그것이 곧 주민의,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협의회가 되는 길이다.




출처 : 복지타임즈 박대하 기자(http://www.bokji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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